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공모주

SD바이오센서 IPO 승인, 희망 공모가가 이상하다

반응형

 

작성일 : 2021년 5월 20일

에스디바이오센서가 IPO 승인이 되어 공모를 앞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희망 공모가가 너무 높게 측정되었다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1. SD바이오센서는 어떤 기업인가?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의료용 기기 제조업 회사입니다. 체외진단 중 면역화학진단, 분자진단, 현장진단(POCT), 자가혈당측정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신속진단 브랜드인 STANDARD Q, 형광면역진단 브랜드인 STANDARD F, 분자진단 브랜드인 STANDARD M, 효소면역반응진단 브랜드인 STANDARD E, 자가혈당 브랜드인 BGMS 제품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 국가별 제품 승인, 국제기구 제품 승인 절차 등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출처 : SD바이오센서

 

코로나19 항원 자가 검사 제품 덕분에 20년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약 485배 상승하였습니다. 현재는 기존의 제품을 제치고 코로나19 항원 자가 검사 제품이 주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 키트를 선점하여 20년도 영업이익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미 상장되어 있는 기업 씨젠과 비슷한 케이스라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 SD바이오센서

 


2. 희망 공모가 밴드에 대한 의문


1) 희망 공모가 밴드 : 66,000원 ~ 85,000원

이전에 상장된 SK IET가 액면가 1,000원에 공모가 105,000원이었습니다. 반면 SD바이오센서는 액면가가 500원입니다. 공모가 하단인 66,000원도 따지고 보면 SK IET 공모가보다 높은 셈입니다. 과연 중소기업인 SD바이오센서가 SK계열의 SK IET보다 높은 공모가를 받을 이유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2) 공모가 산정 기준

비교 대상으로는 국내 기업 씨젠과 미국기업 써모피셔와 퍼킨엘머입니다. 모두 코로나 검사키트 제작으로 큰 수익을 얻은 기업들입니다. 적용 PER은 14.45배이며, 최근 12개월 실적으로 상대가치를 산출하였습니다. 보통 미래 전망치를 놓고 산정하는 경우가 많으나 코로나 수혜를 입은 최근이 더 유리하다는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출처 : 에스디바이오센서 증권신고서

 

비교가치 주당 평가가액은 112,067원이고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 밴드가 66,000 ~ 85,000원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출처 : 에스디바이오센서 증권신고서

 

3) 공모가가 높다고 생각하는 이유

① 비교 대상이 이상하다.

먼저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앞서 말했듯이 영업이익이 20년도에 전년대비 약 485배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씨젠은 약 30배 증가하였고, 써모 피셔는 약 1.8배 증가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적용 PER 산정에 있어 동일하게 놓고 평균을 내서 14.45로 산정되었습니다. 적용 PER을 씨젠보다 낮게 잡아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출처 : 에스디바이오센서 사업보고서)

 

씨젠 매출액과 영업이익 (출처 : 씨젠 사업보고서)

 

 

씨젠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씨젠의 일봉입니다. 씨젠은 무상증자를 발표하면서 최근 116,400원을 찍었지만, 공매도 재개 이후 급격히 하락하여 현재 75,300원입니다. 20년도 PER은 7.83배이며, 21년도 예상 PER은 7.56배입니다. 씨젠은 현재 PER 7배인 상황에서도 주가가 과대평가받고 있다는 평을 받으며 하락 중인데 에스디바이오센서가 PER 14.25배를 기준으로 공모가를 산정한다는 것이 이해가 어렵습니다.

② 미래 전망은 고려되지 않았다.

공모가 산정에 참고기간은 20년 4월 ~ 21년 3월입니다. 바로 코로나19 진단키트 판매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상승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미래를 반영합니다. 씨젠이 PER이 7배 정도이지만 코로나 종식 이후 매출이 줄어들 것을 염려하여 주가는 빠지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 종식이 되어도 새로운 제품 개발을 통해 매출이 19년도로 돌아가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에스디바이오센서가 코로나19 종식 이후 20, 21년도와 같은 매출이 나올거 같은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3. 최종정리


에스디바이오센서 이번 코로나19 진단 키트로 급부상한 기업입니다. 20년도 영업이익은 19년도에 비해 485배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21년도에는 20년도 보다 더 많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을 맞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코로나19 진단키트의 매출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모가 산정기준에 이러한 점은 고려되지 않고, 최근 실적만 고려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인적으로 희망 공모가 밴드가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실제로 비슷한 기업이라 생각되는 씨젠 사례만 봐도 PER 7.83배임에도 코로나19 종식 이후를 염려하여 주가는 하락 중에 있습니다. 공모가는 할인된 가격이라는 개념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게 할인된 가격인지는 의문입니다.

물론 회사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제 생각이 맞다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의심을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공모가가 확정되지 않았으니 수요 예측 결과를 지켜본 후 공모주 청약에 대해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