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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11.19
1. 소비
미국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라면 바로 '소비'입니다. 소비는 미국 GDP의 70% 차지할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소비지표는 대부분의 나라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비가 감소하면 경기 위축이 되기에, 수출 위주인 우리나라는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 소비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합니다. 그 설문조사가 '소비자신뢰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입니다.
2. 소비자신뢰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
소비자신뢰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를 예측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다른 점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표를 참고 바랍니다.
소비자신뢰지수 | 소비자심리지수 | |
담당기관 | 컨퍼런스보드 | 미시간 대학교 |
설문내용 | 동네의 경기나 일자리 사정 | 가계 재정상태나 소비 계획 |
예상기준(기간) | 향후 6개월을 기준 | 향후 1년 혹은 5년동안의 전망 |
발표일(현지시간 기준) | 매달 마지막 화요일 | 매달 중순에 잠정치 월말에 확정치 |
아래 표에서 22년 10월 미국 소비자신뢰지수를 보면 102.5입니다. 100을 기준으로 +일 경우 긍정적, -일 경우 부정적으로 판단합니다. 저번달 설문조사에서는 소비자심리가 긍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잠정치는 매달 중순, 확정치는 월말에 발표합니다. 여기서 잠정치가 더 큰영향을 가집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2년 11월 11일에 잠정치를 발표했습니다. 54.70으로 이는 예측(59.5)을 큰 폭으로 하회한 결과입니다. 이렇게 예측보다 낮은 경우는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부정적이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소비자심리지수 수치가 낮을 수록 소비자심리가 부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설문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소비라는 같은 주제를 가지고 있어 비슷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11월 소비자신뢰지수도 10월보다는 대폭 하향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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