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매경TEST 공부

수요 이론 1 (개념, 수요함수, 수요의 법칙)

반응형

1. 수요의 개념


위 그래프는 수요곡선으로 편의상 1차식으로 곡선이 아닌 직선으로 표현하였습니다. X축은 수요량을 Y축은 가격을 나타냅니다.

1) 수요

수요란 소비자가 각각 모든 가격대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수요 곡선 전체(D)를 의미합니다.

2) 수요량

수요량은 소비자가 특정 가격에 얼마큼의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의미합니다. 수요 곡선상에 한 점으로 표현됩니다. 수요량은 일정한 기간에 측정되는 유량의 개념입니다.

3) 수요가격

수요가격은 소비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할 때 지급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을 의미합니다. 수요곡선의 높이로 표현됩니다.


2. 수요함수


수요함수는 일정 기간 어떤 상품의 수요량과 그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간의 관계를 함수식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수요함수를 구성하는 독립변수 중에 해당 상품의 가격변수는 내생변수이며, 이외에 나머지 변수들은 외생변수라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이 가능합니다.


3. 수요의 법칙


수요의 법칙은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할 때 해당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는 법칙을 말합니다. 즉, 가격와 수요량이 역(-) 관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A점에서 B점으로 이동한다고 가정을 하면,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은 증가합니다.

[예외]

대부분 수요의 법칙을 따르나 예외가 있기도 합니다.

① 베블렌 효과

베블렌 효과는 베블렌의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유한계급(졸부)들의 과소비행태를 비판하면서 유래되었습니다.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한 과시적 소비는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증가합니다. 예로 비싼 명품의 가격이 증가했지만, 과시를 위해 더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② 기펜재

영국 경제학자 로버트 기펜이 발견한 것으로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감소하는 재화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19세기 아일랜드는 감자 기근으로 인해서 감자가격이 상승하여 소비자 실질소득은 감소하였습니다. 당시 감자는 열등재에 속했는데요. 소득이 줄어들어 그들은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비싼 재화 대신 감자의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감자의 가격은 상승했지만, 수요는 더 늘어난 것입니다.

※ 소비자 실질소득 : 소득/가격 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 실질소득은 감소하고, 소득이 증가하면 소비자 실질소득은 증가합니다.

※ 열등재 : 소득이 증가(감소)하면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