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국내기업

[기업분석] 하이브, 더이상 방탄소년단만 있는게 아니다

반응형

​작성일 : 2021년 5월 3일

 

하이브는 작년에 상장한 빅히트가 사명을 변경한 회사입니다. 그렇기에 하이브하면 방탄소년단이 떠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첫 상장날 따상을 기록하고 그대로 하락했습니다. 그 후 점점 잊혀질 줄 알았지만 주가가 저점 대비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그 좋은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 기업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1. 하이브는 어떤 기업인가?


하이브는 엔터테이먼트 관련 기업으로 주요 사업으로는 레이블, 솔루션, 플랫폼이 있습니다.

출처 : 하이브: 뉴 브랜드 프레젠테이션

 

출처 : 하이브 2020년 4분기 실적보고서

 

1) 레이블

레이블은 음반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모인 작은 집단을 말합니다. 하이브가 보유한 레이블 조직을 보면 BTS, 지코, 세븐틴, 여자친구 등 국내에서 잘나가는 가수들이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타카 홀딩스 인수합병

하이브는 2일 공시를 통해 자회사 빅히트 아메리카가 음악·IT·영화·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이타카 홀딩스 지분 100%를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인수금액은 1조1860억원입니다. 이타카 홀딩스는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등 세계적인 가수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레이블에 합류하게 되면서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2) 솔루션

솔루션은 레이블들이 만든 결과물을 이용해서 2차, 3차의 비지니스를 창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연, 영상, 게임, 교육 등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플랫폼

플랫폼은 위버스입니다. 위버스는 고객 경험의 확장을 통한 팬덤 문화의 혁신을 비전으로 삼고 있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기업입니다.

소개글만 보면 저도 이게 뭐하는 건지 몰라서 앱을 받아봤습니다

위버스에 입점한 아티스트 중 관심 있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등록을 하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SNS처럼 스타들과의 소통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위버스에 입정한 아티스트는 팬들을 위해 더 열심히 글을 올리겠죠.

출처 : 위버스

 

 

① 아티스트

□ 현재 입점 아티스트

선미, 헨리, CL, 뉴이스트, 방탄소년단, 여자친구, 제레미 주커, 세븐틴, New Hope Club, 드림캐쳐, PRETTYMUCH, 체리블렛,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lexander 23, 그레이시 에이브럼스, Weeekly, 트레저, P1Harmony, ENHYPEN, 미래소년, 레떼아모르

□ 입점 예정 아티스트

YUNGBLUD, FT아일랜드, 씨엔블루, 엔플라잉, SF9, 블랙핑크, IKON, WINNER, 전소미, 빌리 아일리시, 레이디 가가, 셀레나 고메즈, 마룬5, 에미넴, 앤마리, 이매진 드래곤즈,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이디나 멘젤, 데미 로바토, J Balvin 등

가수를 잘 모르는 저도 들은 가수들이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특히 해외는 세계적인 가수들이 많네요. 플랫폼에 대해 기대가 많이 됩니다.

② 시장 경쟁력

□ 위버스 이용자

유니버스는 이용자 수가 점차 늘다 최근 증가 폭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아티스트들이 계속 입점하면 이용자 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위버스 vs 유니버스 양강구도

위버스는 네이버의 브이라이브 플랫폼 통합을 통해 지난 2월 이용자 합산 188만 5,824명이 이용해 유니버스의 26만 8,558명의 이용자 수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니버스는 게임회사인 nc소프트가 만든 앱으로 위버스보다 컨텐츠가 다양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무서운 추격을 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위버스가 압도적인 점유율과 많은 아티스트로 계속 높은 점유율을 지속할지 아니면 컨텐츠가 좋은 유니버스에 점유율을 내줄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최근 주가는 왜 떨어질까요?


1) 유상증자

하이브는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합병하기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해 유상증자를 했습니다. 이타카 홀딩스와의 합병이란 호재와 유상증자 참여를 위해 주가가 급등했지만 유상증자 권리가 없는 지금은 주주들에게 주식 수가 늘어나는 유상증자가 좋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2) 공매도 재개

 

하이브 대차잔고

위 사진을 보면 하이브의 대차잔고가 4월 중순부터 급증하였습니다. 대차잔고는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린 후 갚지 않은 물량이라고 보면 됩니다. 공매도 재개 후 어느 정도 공매도 물량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했고 최근 주가는 좋지 못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공매도가 하락에 베팅하는 것이지만 단순히 하락보다는 안정성을 위해 양쪽(상승, 하락) 포지션을 취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최근 14개월 간 공매도를 하지 못한 영향으로 공매도 물량이 한 번에 나와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공매도 포지션이 어느 정도 자리 잡으면 그 영향은 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BTS의 높은 비중

하이브하면 바로 방탄소년단이 생각이 납니다. 그만큼 방탄소년단이 하이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 빅히트뮤직 물적분할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105040092&t=NN

 

단독 BTS 분리 찬성ISS글래스 주주영향 중립적

<앵커> BTS의 소속사 하이브 음반사업부문 물적분할에 대해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가 찬성을 권고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의결권 행사에 자문사 권고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달

www.wowtv.co.kr

 

위 기사에서 나왔듯이 현재 하이브는 빅히트뮤직을 물적분할 하고자 합니다. 빅히트뮤직은 방탄소년단이 소속된 자회사로 하이브의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더군다나 물적분할은 투자자들에게 자회사에 대한 지분을 주지 않습니다. 매출이 가장 큰 회사가 떨어져 나가는 만큼 주주 입장에선 좋을 리가 없죠.

다만, 새로 분할하는 기업이 자사주를 상장하지 않고 하이브의 완전한 자회사가 되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라고도 합니다.

이전 사례로는 LG화학이 있네요. LG화학은 배터리 부문을 물적분할하고 주가가 내려 60만 대까지 갔지만 다시 상승하여 100만원 넘긴 후 지금은 90만원 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 방탄소년단 군문제

방탄소년단의 군문제는 처음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BTS가 회사에서 매출 비중이 큰 만큼 군대를 가면 타격이 클 것이라는 말이 많죠.


3. 최종정리


1) 강점

□ 최근 이타카 홀딩스 인수합병을 통해 하이브의 다양한 수입 구조(솔루션, 플랫폼)와의 결합을 통한 수익 확대 기대

□ 플랫폼 위버스의 뛰어난 성장세와 좋은 미래 전망

□ 5월 MSCI지수 편입 가능성이 높음

2) 약점

□ 빅히트뮤직 물적분할의 가능성

□ 방탄소년단 군문제

□ 유상증자, 공매도 영향으로 최근 안 좋은 주가 흐름

□ 새로운 사업의 실패 가능성

하이브는 사업 확장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비중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수합병과 위버스의 선전은 좋은 모습이고 주가는 저점 대비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5월 MSCI지수 편입 가능성이 종목으로 실제 편입이 확정(5월 12일 발표)된다면 주가에는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비중은 여전히 크며 물적분할과 군문제는 아직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유상증자 및 공매도 영향은 점차 그 영향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